본문 바로가기

공부기록/객체지향

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- Chapter 4 역할, 책임, 협력

인간은 이기적이고 합리적인 존재

→ 그러나 관계를 맺는 과정 속에서 인간은 본연의 특성을 배제하고 자신의 이익을 최소화

→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느냐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.

→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문맥은 타인과의 협력

협력에 초점을 맞춰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함

→ 협력에 무시하는 오만한 객체를 창조X

→ 조화를 이루며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협력적인 객체를 창조

협력

협력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할 때 시작된다.

재판 속의 협력 → 재판을 하기 위해, 왕, 토끼, 증인이 협력함

요청과 응답→ 협력에 참여하는 객체가 수행할 책임

책임

어떤 요청에 대해 대답해줄 수 있거나, 적절한 행동을 할 의무가 있는 경우, 해당 객체가 책임을 가진다고 함

객체지향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은 책임을 능숙하게 소프트웨어 객체에 할당하는 것

책임의 분류

하는 것(doing)

  • 객체를 생성하거나 계산을 하는 등의 스스로 하는 것
  • 다른 객체의 행동을 시작시키는 것
  • 다른 객체의 활동을 제어하고 조절하는 것

아는 것(knowing)

  • 개인적인 정보에 관해 아는 것
  • 관련된 객체에 관해 아는 것
  • 자신이 유도하거나 계산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아는 것

명확한 책임이 애플리케이션의 미래를 결정함

책임 → 아는 것 목록, 서비스 목록 → 인터페이스를 결정함

책임과 메시지

협력 안에서 객체는 다른 객체로부터 요청이 전송됐을 경우에만 자신에게 주어진 책임을 수행

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도록 요청을 보내는 것을 메시지 전송(message-send)이라고 한다.

설계 시작: 어떤 객체가 어떤 책임을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서로 협력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요를 아는 것

역할

역할이란 재사용 가능하고 유연한 객체지향 설계를 낳는 매우 중요한 구성요소

역할은 협력 내에서 다른 객체로 대체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일종의 표식이다.

역할의 개념을 사용하면 유사한 협력을 추상화해서 인지 과부하를 줄일 수 있다.

객체지향의 단순성, 유연성, 재사용성을 뒷받침하는 핵심 개념

객체는 역할이 암시하는 책임보다 더 많은 책임을 가질 수 있다.

역할의 대체 가능성은 행위 호환성

데이터는 객체가 행위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재료일 뿐

선입견: 클래스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의 정적인 측면에 둔다는 것

핵심은 정적인 클래스가 협력에 참여는 동적인 객체

협력이라는 문맥을 고려하여 객체를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바라봐야 함

올바른 객체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먼저 견고하고 깔끔한 협력을 설계해야 함

객체지향이 올바른 객체에 올바른 책임을 할당하는 것이라면

협력이라는 문맥 안에서 객체를 생각하는 것은 올바른 객체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것

객체지향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히 자율적인 동시에 충분히 협력적인 객체를 창조하는 것→ 객체를 충분히 협력적으로 만든 후에 협력이라는 문맥 안에서 객체를 충분히 자율적으로 만드는 것

객체지향 설계 기법

책임 주도 설계(Responsibility-Driven Design):

  •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인 시스템 책임을 파악한다.
  • 시스템 책임을 더 작은 책임으로 분할한다.
  • 분할된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객체 또는 역할을 찾아 책임을 할당한다.
  • 객체가 책임을 수행하는 중에 다른 객체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를 책임질 적절한 객체 또는 역할을 찾는다.
  • 해당 객체 또는 역할에게 책임을 할당함으로써 두 객체가 협력하게 한다.

디자인 패턴(Design Pattern)

  • 책임-주도 설계가 역할, 책임, 협력을 고안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를 제시한다면,
  • 디자인 패턴은 책임-주도 설계의 결과를 표현
  •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와 그 문제에 대한 해법의 쌍으로 정의됨
  • 해결하려는 문제와 패턴을 적용할 수 있는 상황과 적용할 수 없는 상황

테스트 주도 개발(Test-Driven Development)

  • 테스트부터 작성해야 하는 이유
    • 실제 목적은 구체적인 코드를 작성해나가면서 역할, 책임, 협력을 식별하고
    • 식별된 역할, 책임, 협력이 적합한지를 피드백받는 것이다.
  • 객체가 이미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객체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송할 것인지에 관해 먼저 생각해보라고 충고